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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내일배움캠프 _ Unity 인트로 애니메이션 (feat.타임라인)

Hwone 2023. 9. 26. 23:55

내일 작업해야하는 인트로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어떤 기능을 이용해서 컷씬을 제작하는지 알아보았다 

 

타임라인이랑 시네머신이라는 기능이 있었는데 시네머신은 카메라 이동이 필요할 때 사용되는것 같아서 3D를 배울 때 사용해보도록 하고 타임라인 기능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만들어볼 생각이다 

 

TimeLine

: 인게임 컷신을 제작하거나 복합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사용하기 좋다 

 

세팅 

상단  Window 탭 -> Sequencing -> TimeLine 선택 

EmptyGameObject 를 만들고 (TimeLineDirector로 사용 하기 위함) 선택한 후 TimeLine 창에서 Create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오브젝트에 Playable Director가 생긴다 

 

기능

1. Activation Track : GameObject를 활성/비활성화를 컨트롤하는 영역 

2. Animation Track : GameObject의 Animation을 컨트롤하는 영역 GameObject에는 Animator컴포넌트가 붙어있어야 한다 

3. AudioTrack : Audio를 컨트롤하는 영역 

4. ControlTrack : ITimecontrol 스크립트로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GameObject를 다루는데 쓰이는 영역 (Particle 나타낼 때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5. Signal Track : 타임라인의 특정 시점에 타임라인 외부의 시스템으로 메세지를 보내는 곳을 컨트롤하는 영역 

6. PlayableTrack : Playable API를 사용해서 사용자 정의 애니메이션 도구, 이펙트 또는 게임 플레이 메커니즘을 생성하는 영역 

 

* 타임라인을 원하는 시점에 동작시키는 기능 만들기 

C# 스크립트 생성 - > using UnityEngine.Playables; 선언 

변수로  Playabledirector를 만들어주고 실행 로직을 작성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