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SM
: 상태와 상태 간의 전환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시스템으로 핵심은 단 하나의 상태만을 가진다는 점이다
구성요소
상태: 시스템이 취할 수 있는 다양한 상태
ex) 정지 상태, 이동 상태, 점프 상태 등
전환 조건: 상태 간 전환을 결정하는 조건
ex) 이동 입력, 점프 입력, 충돌 등의 조건
동작 : 상태에 따라 수행되는 동작 또는 로직
ex) 이동 애니메이션 재생, 점프 처리, 이동 속도 조정 등
동작 원리
상태 전환은 전환 조건을 충족할 때 발생하며, 전환 조건은 입력, 시간, 조건 등으로 결정되고 상태 전환 시 이전 상태의 종료 동작 새로운 상태의 진입 동작이 수행된다
장점
다양한 동작을 유기적으로 조합하여 원하는 동작을 구현할 수 있고 복잡한 동작을 상태와 전환조건으로 나누어 구현하므로 코드 유지보수가 용이하다
캐릭터를 관리하는 기법? 방법? 이 여러가지를 배웠다 하지만 그걸 어떨 때 써야하는가 ?
왜 이렇게 다 나눠서 하는 FSM 을 사용하는가 ... 너무 나누어져 있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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