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를 사용하다보면 프리팹은 반드시 사용하게된다
여러 방법으로 프리팹을 사용할 수 있는데 만약 비슷한 프리팹을 나눠서 여러개 만들어야 한다면 상속의 개념이 떠오른다
유니티에서는 프리팹을 상속처럼 부모 자식 관계와 비슷하게 나눌 수 있다
Preab Variants
: 기존의 Prefab을 Base로 두고 Inspector의 값을 다른 형태로 Override해서 사용하는 기능
공식 문서 설명
- 모든 Prefab 인스턴스와 마찬가지로 수정된 속성 값, 추가된 구성요소, 제거된 구성 요소 및 추가된 자식 게임 개체와 같은 Prefab Variant 의 GaemObject를 다시 부모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또한 기본 Prefab에 있는 Pregab Variant에서 GameObject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GameObject를 비활성화하여 (속성 재정의로) GameObject를 제거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기본 프리팹을 두고 오버라이드해서 값 변경하여 재사용 가능하다 !
GameObject Pivot 변경
유니티에서는 GameObject나 FBX의 pivot을 변경하는 방법은 없는 걸로 알고 있다 그치만 변경해야할 일이 생길수도 있다
오늘의 나처럼 ...
그래서 찾아본 결과 쉽게 피벗을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다
Hierarchy 창에서
1. 변경하려는 대상의 pivot 이 Local 상태인지 확인
2. 대상의 하위에 빈 오브젝트 생성 (더미)
3. 더미를 원하는 피벗 위치로 변경
4. 더미를 원래 오브젝트 밖의 최상위로 올린다
5. 원래 오브젝트를 더미 안에 넣는다
이렇게 하면 더미가 기준이 되어 피벗이 변경된것 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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