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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내일배움캠프 _ Unity 3일차 git fork, 협업(추가기능 구현 완료) , "개발할 결심" 특강

Hwone 2023. 8. 9. 20:18

오늘도 어김없이 팀 소개 카드 뒤집기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여러 회의를 거쳐 게임 사운드 결정, 추가기능 구현 방향 및 기능구현 을 결정하여 작업을 진행하였고 마지막으로 화면 공유를 통해 에러 없이 플레이 되는지 확인 후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다 이제 내일 발표 준비와 제출을 하면 미니프로젝트는 진짜 끝이 나는 것이다 !

 

 gitfork 관련

이리저리 오류가 나던 어제와는 달리 github도 성공적으로 잘 올라가는 편이었다 내 작업을 끝내고 pull을 받아서 내 작업을 push하여 합치려 했는데 Log, Build, Assembly 관련 파일에서 충돌이 일어나서 해결방법을 찾아보았는데 어제 튜터님이 다른 팀원분 오류를 해결해주실 때 기억이 났다 (내 일 아니라고 다른 일 하지 않고 같이 보고있던 나 자신 칭찬해)

 

log 파일은 어차피 상관 없으니 원본에 있는것으로 변경하고

Build Setting은 내가 모든 Scene을 추가했으니 내 파일로 변경하고 

 Assembly 관련 파일이 문제였다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서 팀원분들과 문제를 공유하였고 도움을 받아 Assembly 파일이 있는 폴더로 이동하여 내 파일을 지워주고 해결했다 ! 그렇다면 지우는 방법 외에도 원본 파일로 변경하면 해결될 문제였던거 같다 

추가로 commit하지 않을 파일들은Discard 를 하면 삭제가 가능하다

 

이렇게 github로 협업에 대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었다

 

*오류가 나지 않게 조심해서 하는 방법에서 중요한것은 작업이 끝나면 유니티 파일을 저장하고 종료를 한 뒤 gitfork에서 commit을 한 뒤 pull을 받고 push를 하는 것이다 

 

미니프로젝트 담당한 기능 중 완료

- startScene에 멤버카드 이미지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 멤버 카드에 이미지 넣기

- firstCard를 고르고 5초간 카운트 다운 후 secondCard를 고르지 않으면 firstCard 뒤집기 

- 모든 Sound 기능 추가 

- EndinCredit

(완)

 

"개발할 결심" 특강 

이번 특강에서는 게임 개발자가 아닌 모든 개발자를 통틀어서 개발자가 되기 위한 동기부여를 심어주는 특강인 것 같다 

 

강의 내용은 현재 DT(Digital Transformation 디지털 변환) 으로 인해 개발의 경쟁력이나 중요성 등 을 설명해주시면서

Good and Perfect start 지금이 바로 " 좋고 완벽한 시작이다 " 라는 말도 해주셨다 사실 지금은 조금 늦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하고 있는 나로서는 다행이라는 안도감과 아직 늦지 않았다 라는 마음이 생길 수 있도록 도와주셨다 

 

그리고 개발자의 장,단점 을 설명해주셨다

장점은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많아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기 쉽고, 채용의 기회도 전세계적으로 열려있다(나는 언어가 부족해서 힘들듯 하다... 하지만 개발자가 되고 언어공부를 하면 가능하지도 않을까..? ) , 다른 직업군에 비해 평균 연봉이 높다 개발자들이 젊은 나이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이 부분은 잘 알고 있는 사실이었다 IT와 Game 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는 모르겠지만 높다고 들었다 솔직히 취업을 잘 하게 된다면 기대가 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ㅎ 그러기 위해선 열심히 노력해야겠지만

 

단점으로는 프로젝트의 마감기한에 쫓기거나 급작스러운 변화와 대응에 대한 압박, 스트레스를 받는다 인데 실제로도 공감한 부분이었다고 하신다 하지만 이러한 단점을 겪으며 성장한다면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지 않을까 ... 일단 지금은 개발자가 된다면 다 감내할 수 있는 부분이지 않을까 라는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있는데 강사님께서 시작하는 입장이니 단점보다는 장점에 집중하는게 좋다고 말씀해주셨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개발자는 누구인가? 라는 주제였는데 개발자는 회사원이 아니라 정체성이다

개발자가 되어 경력이 쌓이면 시야가 넓어져서 많은 기회들이 오게 되면서 다양한 일들을 접할 수 있게 되고 내 꿈과 희망, 목표를 가지고 어떻게 생활하느냐에 따라서 정체성이 확립이 되는 것 이라는 말을 해주셨는데 내 꿈, 목표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내 꿈, 목표는 게임을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경험과 여러 감정을 느끼면서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다 

나중에는 혼자 1인 개발을 해서 출시도 해보고 싶고,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팀을 이루어서 게임을 정식으로 출시하고 유지관리를 하는 것도 해보고 싶다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들었던 생각과 이 글을 작성하면서 하는 생각들을 합쳐 나의 동기부여로 만들어 이 과정이 끝나고 난 후에는 내 꿈과 목표에 더 가까워지기 위해 열정적으로 노력해야겠다